항공 여객기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분들께 깊은 위로를 드립니다.
항공 여객기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분들께 깊은 위로를 드립니다.

보도자료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25년 제4차 임시회 개최('25.6.19.)
작성일 2025-06-20 조회수 215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250619_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_2025년_제4차_임시회_개최.hwp

250619_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_2025년_제4차_임시회_개최.jpg

ㅇ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안성민, 부산광역시의회 의장)는 2025년 제4차 임시회를 6월 19일(목) 전라남도 여수에서 개최하였다.

 

ㅇ 이번 임시회는 전국 14개 광역시·도의회 의장이 참석하여 지방의회 발전과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안건들을 논의하였으며, 참석 의장들은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자율성 강화를 비롯하여 지역 간 균형발전과 청년정책 등 시급한 과제들을 중심으로 심도있는 토론을 이어갔다.

 

ㅇ 이날 본회의에서는 총 21건의 안건이 상정되었으며, 「지방의회 독립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건의안」, 「자치분권을 위한 헌법 개정 촉구 건의안」, 「청년특구 조성 및 지원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충청권광역철도망 확충 촉구 건의안」 등이 주요 안건으로 다루어졌다. 상정된 모든 안건들은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원안대로 가결되었다.

 

ㅇ 안성민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방분권을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 새 정부의 대선공약에 포함된 ‘지방의회법 제정’ 및 ‘1인 1정책지원관제 시행’ 등 우리 협의회가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현안들에 대해 정부 차원의 관심과 정책 입안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며, 아울러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의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지방이 스스로 체력을 키우고 자립할 수 있도록 과감한 권한 이양과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ㅇ 새정부 출범과 더불어 지방분권 등 지방의회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앞으로도 지방자치발전과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공동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전글 제2기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제4차 정기회('25.6.25.)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