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소개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 최호정입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전국 17개 시도의회의장으로 구성된 협의체로서, 불합리한 법령 및 제도 개선을 위한 공동 활동 등을 통해 대한민국의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발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협의회는 지방의회의 권한과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왔으며, 그 결과 지방분권이 한 단계 더 발돋움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지방분권을 실현하기 위한 우리의 과제는 여전히 산적해 있습니다. 현재 우리 지방의회는 법적·제도적 기반이 미흡하고, 핵심적인 권한 또한 충분히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중앙정부 중심의 일방적인 통제를 벗어나 지방의회 스스로 운영 원칙을 세우고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방의회법」 제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중앙정부, 국회, 정당 및 지방 4대 협의체와 정책협의 채널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연대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방의회 자체정화시스템(의정활동 투명성 제고, 윤리 및 징계 제도 강화, 주민참여 확대)을 구축하여 앞으로의 권한 확대에 상응하는 지방의회 책임을 강화하고, 주민과의 소통활성화(공청회, 간담회, 주민조례청구제도 등)를 통해 지역사회 대의적 기능을 확대해 나가는 등, 지방의회가 주도적으로 갈등해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의회가 바로 서야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튼튼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신념을 가슴 깊이 새기고, 대한민국 시도의회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 최호정